스키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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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키마(schema)는 계획이나 도식(圖式)을 가리키는 영어 낱말로, 다음을 가리킨다. 참고로 스킴(scheme)은 스키마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나, 보통 스키마가 대략적인 계획이나 도식을 뜻하는 데 비해 스킴은 구체적이고 확정된 것을 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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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 심리학에서 스키마는 지각자로 하여금 어떤 유형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보게 하는 그런 행위를 통제하는 일종의 메커니즘을 말한다.
인공지능에서의 스키마란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상태들의 집합이나.. 연산자들의 집합을 말한다.
만약 어떤 위치로 이동시키는 Goto(x, y)라는 연산자가 있다고 할 때, Goto연산자는 어떤 위치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있으므로 단순한 연산자가 아니라 '~로 이동하는' 스키마 연산자에 해당 한다.
즉, '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상화된 과정' 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.
'목이 마를때 물을 마시면 목마름이 가신다' 라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스키마를 예로 들어본다면
물이 '~가 어디있는지 찾고', '~로 다가가서', '~를 마신다.' 이정도가 될듯.
Reference >
http://ko.wikipedia.org/wiki/%EC%8A%A4%ED%82%A4%EB%A7%8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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